Soy Library

[Digital Marketing] 마케팅 용어 본문

Study/Digital Marketing

[Digital Marketing] 마케팅 용어

Soy_Hwang 2022. 4. 16. 18:22

이번에 디지털 마케팅 업무에 투입되었는데, 용어가 생소해서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Campaign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행하는 모든 광고 활동. 목표는 판매만 있는 게 아니고, 노출, 도달, 유입 등 상황과 흐름에 따라 다름. 

 

Landing Page

광고를 클릭 후 이용자가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 광고컨텐츠에 연결되어 있는 페이지. 랜딩페이지 연결성이 굉장히 중요함. 

 

Contents

이미지 혹은 영상 형태로 소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으로 보여지는 소재.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로, 광고 캠페인에서 성취하려고 하는 지표. 도달, 노출, 유입 또는 판매 등 여러가지가 될 수 있음. 

 

A/B Testing

1개의 변수(가설)를 설정하여 두 가지의 광고 캠페인 비교 성과측정을 기대하는 일. 이때 변수는 한 가지여야 함. 한 번만 하는 testing은 아니고, 계속적으로 testing이 진행됨 (B/C testing ...)

 

Targeting

세분화 된 소비자와 지면 분류에서 특정 잠재고객 혹은 특정지면에 광고를 송출시키기 위한 설정. 광고비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 

 

Re-targeting

내가 소유한 Data 소스(e.g. 픽셀, 이메일 db)에게 다시 타겟팅 광고를 송출시키는 일. 즉, 상호작용이 있었던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송출시키는 것. 

 

Paid-Ad

광고 매체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지면 & 일정을 구매하여 송출시키는 광고 (e.g.키워드 광고). 스폰서 광고. 

 

Non-Paid-Ad

광고 매체사가 아닌, 개인 혹은 기업과 제휴를 통해 송출시키는 광고 (e.g. 블로그 포스팅, 유튜버 홍보)

 

Tag

Tracking하기 위해 주요 페이지 및 이벤트 페이지에 HTML 소스 내에 삽입한 처리 Java Script 명령어. 이를 이용하여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들을 수집, 저장 및 분류를 할 수 있음. 데이터 수집, 홈페이지 내에서의 로그데이터 분석, 광고 효율 향상 목적. 

- 전체 웹사이트 태그(audience tag): 홈페이지 내 사람들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 저장.

- 이벤트 태그: 홈페이지 내에 들어온 사람들 중에 특정 이벤트 행동을 하였을 때 발행이 되는 tag. 

 

Positioning

타겟팅된 고객에게 경쟁사와 대비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 요소를 인식시키는 모든 활동. 보통 브랜딩 광고에서 많이 활용을 함. 

- 브랜딩을 위한 광고: 단기적인 매출을 위한 것이 아닌, 잠재고객 머릿속에 자사의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광고.

- 퍼포먼스를 위한 광고: 매출을 위한 광고 

 

참여(Engagement)

자사브랜드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활동. SNS의 경우,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 모든 참여 활동을 말함.

 

DMP(Data Management Platform)

타겟광고 구현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인구통계, 관심사, 행동학 특징 등)를 저장 및 가공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Data 관리 플랫폼. 

 

DSP(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 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즉, 광고 시스템이라고 보면 됨. (e.g. google adwords 등)

 

ROAS(Return On Ads Spending)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회수한 매출 (매출액 / 광고비 * 100).

 

RTB(Real Time Bidding)

광고 인벤토리 구매 시 다른 광고주들과 실시간으로 입찰 경매하는 방식. 페이스북, 트위터, GDM 등에 존재. 다른 광고주와 경쟁을 함으로써 입찰가를 선정을 하고, 다른 입찰가가 얼마인지에 따라 광고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정해짐.

 

Funnel 분석

단계별 분석, 깔때기 분석이라고도 하며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지표를 분석하는 일. 

 

Impression

노출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 광고가 잠재고객에게 몇 번 보여졌는지를 일컬음 (내 광고 노출).

 

Reach

도달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 광고가 명 몇의 잠재고객에게 보여졌는지를 일컬음 (사람에 대한).

 

Frequency 

빈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노출과 도달의 비교 비율 (노출 / 도달). 신규 유입 광고에서는 frequency가 1에 수렴할수록 좋다고 보여짐. 

 

Click

광고를 클릭하여 랜딩페이지로 이동하는 것. 유입으로도 볼 수 있음.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수 대비 클릭이 몇 번 일어났는지를 일컬음. (클릭 수 / 노출 수 * 100)

 

Conversion

전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했으면 하는 행동, 의미가 있는 행동 (e.g. 회원가입, 콘텐츠 조회, Data 입력, 구매완료).

- 매크로 전환: 주요 전환

- 마이크로 전환: 보조 전환

(하나의 매크로 전환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의 마이크로 전환이 모여서 만들게 됨)

 

CVR(Conversion Rate)

각 페이지 유입 수 중에 몇 번의 전환이 일어났는지를 일컬음 (전환수 / 유입수 * 100)

 

CPC(Cost Per Click)

한 번의 클릭당 과금되는 비용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키워드 광고가 있음. 

 

CPM(Cost Per Mille) 

천 번의 노출 당 과금되는 비용.

 

CPA, CPV, CPI, CPS (Cost Per Action / View / Installment / Sale)

 

 

 

Reference

https://www.youtube.com/watch?v=7gwrFWITGEY 

https://www.youtube.com/watch?v=tW973cIggEQ 

https://www.youtube.com/watch?v=ZH5uRWUZ8Ek